유용한 정보

타이어규격

산이야 2008. 1. 3.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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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그대로 타이어 모델의 이름과 시리즈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P라고 표기된 타이어는 승용차용으로 사용됩니다. 이외에 C로 표기된 타이어는 카고 트럭용, D로 표기된 타이어는 덤프 트럭용, B로 표기된 타이어는 버스용으로 사용됩니다.

 

편평비란 위에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타이이의 폭에 대한 단면 높이의 비율로서, 타이어의 폭을 100으로 봤을 때 타이어의 단면 높이를 %로 설정한 값입니다.

과거에는 주로 편평비가 100(높이와 폭이 같음)이었으나 현재에는 자동차의 성능이나 특성에 따라 80, 70, 65, 60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시 말해 타이어의 폭이 넓은 타이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편평비가 적은 광폭 타이어는 접지면적이 증가하여 횡방향의 접지면적이 크므로 고속주행이나 선회시나 제동시에 안정성은 향상되지만, 노면의 상태를 직접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승차감과 연비는 나쁜 편입니다. 따라서 무조건 광폭 타이어라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차량의 제원에서 벗어나는 크기의 타이어를 무리하게 장착하면 안정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타이어와 함께 회전하는 휠 베어링 등의 강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주행 중 타이어가 빠져 버리는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자동차의 규격에 맞는 타이어를 장착해야

합니다.

 

※ 참고 사항

< 타이어 전체의 지름 구하기 >

 

 

(  mm x  
100
 x 2 ) + ( inch x 25.4 )  =   mm
 

 

 

래디얼은 타이어의 코드 구조에 의한 분류로서, 현재 승용차에 사용하는 타이어는 거의가 래디얼 타입 타이어입니다.

 그물을 마름모꼴 형태로 얽어 놓은 모양의 바이어스 타입 타이어는 승차감이 좋고 비포장길 등에서의 횡방향 충격에 강한 특성이 있었지만 주행중 변형이 심하고 마모가 빨라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래디얼 타이어는 그물을 우물정자 형태로 얽어 놓은 모양인데, 주행시 구름 저항이 작고, 코너링시 쉽게 미끄러지지 않으며, 주행에 의한 발영량도 적다는 강점을 통해 원래는 스포티한 차에 장착되었지만 현재는 승용차에 표준으로 장착되고 있습니다.

 

타이어의 내경 즉, 타이어에 장착되는 휠의 지름을 인치 단위로 표기한 숫자입니다.

광폭 타이어 및 휠의 인치업 계산 방식 ( 자료 참조 : http://www.kumhotire.co.kr )


- 휠 직경이 변하지 않을때(시리즈 및 단면폭만 변화)

편평비(시리즈 )가 -5 단위로 줄어들때 단면폭은 + 10 단위로 증가함

- 휠 직경이 PLUS 1 INCH
편평비(시리즈 )가 -5 단위로 줄어들때 단면폭은 동일(변화없음)

 

 

  한계 하중 지수는 타이어의 실제 하중능력(Kg)을 대신하여 0 ~ 279까지의 숫자로 표기하고 있다. 

대부분의 승용차용 타이어는 75~105까지의 숫자로 표기되며 숫자의 해당 무게는 아래의 표와 같다.

타이어 하중 지수

하중지수

무게(kg)

하중지수

무게(kg)

71

345

99

775

72

355

100

800

73

365

101

825

74

375

102

850

75

387

103

875

76

400

104

900

77

412

105

925

78

425

106

950

79

437

107

975

80

450

108

1000

81

462

109

1030

82

475

110

1060

83

487

111

1095/1090

84

500

112

1129/1120

85

515

113

1164/1150

86

530

114

1200/1180

87

545

115

1237/1215

88

560

116

1275/1250

89

580

117

1315/1285

90

600

118

1355/1320

91

615

119

1397/1360

92

630

120

1440/1400

93

650

121

1485/1450

94

670

122

1531/1500

95

690

126

1578/1550

96

710

124

1627/1600

97

730

125

1677/1650

98

750

 

 

 이해하기 쉽도록 예를 들어보자면 타이어의 하중지수가 100이라면 해당 타이어의 최대공기압을 견디면서 800Kg의 하중을 운송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 타이어가 만약 승용차용 타이어라면 승용차는 4개의 타이어를 장착하므로 같은 종류의 타이어 4개를 장착했을 경우 4x800=3200(Kg)으로 차량의 무게를 포함하여 총 3200Kg을 운송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속도 기호는 자동차가 주행시 타이어가 견뎌낼수 있는 한계 속도를 나타냅니다.

승용차용 타이어의 속도기호가 뜻하는 한계 속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속도 등급

km/h

J
K
L
M
N
P
Q
R
S
T
U
H
V
W
Y
ZR

100
110
120
130
140
150
160
170
180
190
200
210
240
270
300
240 이상

 

그러나 이것은 단지 참고적인 숫자일 뿐, 하중이나 공기압에 따라 달라지므로 주행 환경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해야합니다. 위의 2번부터 7번까지의 항목을 정리해 보면 다음의 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P

185

60

R

14

82

H

승용차용

타이어 폭

편평비

래디얼 구조

휠지름

하중 지수

속도 지수

 

이 문자는 타이어에 튜브 사용 유무를 표시한 것으로서, TUBELESS라고 표기된 타이어는 튜브가 필요없는 타이어라는 뜻입니다. 지금의 자동차는 거의 튜브리스 타이어를 사용하며 특징으로는 튜브가 없는 만큼 가볍고, 못과 같은 뾰족한 것에 찔려도 급격히 공기가 새지 않아 공기압이 떨어져도 타이어가 림으로 부터 잘 빠지지 않으며 응급 처치가 유리하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M은 MUD, S는 SNOW의 약자로서 4계절용 타이어라는 의미의 표기입니다.

 

 1) DOT NO.

타이어 옆면에 표기된 DOT ** ** **** **** 표기는 미국 운수성에 등록했음을 알리는 등록번호 입니다.

 

예를 들어 타이어에 DOT H2R8 YP2D 3303 이라고 쓰여졌다면, DOT는 미국 운수성(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약자, 그 뒤에 이어지는 H2(금호 광주 공장)는 제조 공장 등록번호, R8은

타이어 규격, YP2D는 상표-패턴-PR표시, 맨 마지막의 3303은 타이어의 제조된 해(03년)의 33번째주를 나타냅니다. 2102라고 쓰여 있다면 2002년도 21번째 주에 제조됐다는 의미 입니다.

DOT

H2

R8

YP2D

33

03

미국 운수성

제조 공장

타이어 규격

타이어 상표, 패턴, PR 표시

생산된 주

생산년도

 

2) 최대 허용 공기압

MAX PRESSURE 46 PSI라고 쓰여진 타이어 공기압의 최대 허용 공기압은 46 PSI입니다. 이 수치는 타이어가 버틸 수 있는 최대 공기압으로서 평상시에 46 PSI까지 공기압을 넣어버리면 차에 짐을 많이 싣거나 고속으로 주행할 때 타이어 온도가 올라 공기가 팽창하게 되어 매우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 타이어 공기압의 단위는 미국식 파운드법 단위인 psi를 사용합니다.(우리나라 단위는 kg/㎠, 1kg/㎠ = 14.2 psi)

※ 타이어 구매시 특히 유의하실 사항은 제조일이 오래된 타이어는 구매하지 않도록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통상 타이어 제조사에서는 구입일 또는 제조일이 2년에서 3년이상 경과된 제품에 대해서는 보증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판매상에서는 제조일이 5년 이상의 상품도 새 것과 동일하게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구매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타이어 보관시 자외선 노출 과다, 오일류에 노출, 고온보관, 세로 방향 방치 등으로 인하여 기본 품질이 저하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스크랩 : http://blog.naver.com/seol7007/50018213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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